최근 데이터드리븐 마케팅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지만 그 정의나 해석이 각양각색이라 이를 한번 정리해 볼 필요가 있다고 생각했습니다. 데이터드리븐 마케팅이 무엇인지 이해하기 위해서는 ‘다른 마케팅(혹은 데이터드리븐 이전의 마케팅)은 무엇인가?’라는 질문에 답을 해보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.
마케팅 커뮤니케이션 활동으로 좁혀 다룬다고 전제할 때 마케팅이란 “메시지와 미디어, 그리고 크리에이티브에 대한 결정과 실행을 말한다”고 할 수 있습니다. 타깃 그룹을 동일한 속성 그룹으로 보고 TV, 신문, 잡지